home  navigate_next  학교생활  navigate_next  교과활동

교과활동

 

Nov. Essay - Starvation : STOP HUNGRY - 최종윤 etc

Ⅰ. Introduction

1. Purpose of Investigation

본 Essay는 Starvation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우리가 살아오는 이 지구에서 식량에 대한 이야기는 나라 간에 잊히지 않는 주제이다. 우리는 과연 ‘Starvation’이라는 단어를 해결할 수 있을까?에 대해 중점을 두었다. 세상에 가늠할 수 없을 만큼의 많은 기아가 매년 늘어난다. 그들에게 생기는 병, 과연 그것이 우리에게 영향이 있진 않을까, 가난은 불평등한 것인가를 주제로 본 Essay를 쓴다.


2. Method and Range of Investigation

본 Essay는 인터넷의 정보와 서적을 참고하여 작성되었다. 본 Essay는 제 1장 Introduction과 제 4장 Conclusion을 제외하고 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Body의 첫 번째 Paragraph에서는 세상에서 굶주리는 이는 몇이나 될까?를 주제로 다룬다. 기아의 시작과 끝은 어디이고 세상은 기아를 해결할 수 없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Body의 두 번째 Paragraph에서는 굶주림으로 인해 일어나는 일에 대해 이야기한다. 기아에 생겨나는 병들, 그리고 가난은 불평등한 것인가에 대해 설명하며 우리가 기아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려 한다. 세상에 기아는 생각보다 많이 존재한다. 매년 기아의 수는 늘어갈 뿐이고, 또 기아로 고통을 느끼며 죽어가는 아이들... 그들에게 우리는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방법을 찾을 것이다. 









Ⅱ.세상에 굶주리는 이는 몇이나 될까?

Starvation이라는 단어는 생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결핍된 상태를 의미한다. 영양소가 결핍되면 인간이 하루에 사용할 에너지양에 문제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인체의 Organ에도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우리가 하루에 밥 3끼를 제때 챙겨먹지 않으면 배가 고프고 밥 생각이 나기 마련이다. 이것이 하루, 1주, 1년, 그 이상 지속된다면 죽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이 문제가 전 세계 인구 77억 명 중 약 8억 2000만 명이 기아에 시달리고 있다. 이들을 과연 먹여 살릴 순 없는 것일까? 우리가 생산하는 먹을거리는 전 세계 인구를 먹여 살릴 수 있는 충분한 양이 되는 데 왜 기아는 끊임없이 늘어나는 것일까? 기아는 ‘경제적 기아’와 ‘구조적 기아’로 나뉜다. 경제적 기아는 돌발적이고 급격한 일과성의 경제적 위기가 발생하는 기아를 의미한다. 구조적 기아는 장시간 동안 식량 지원이 지체되는 기아를 말한다. 


1. 기아의 시작과 끝은 어디인가?





기아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다고 단정할 수 없다. 이미 오래전부터 지속되어왔던 문제가 바로 기아였기 때문이다. 기아는 의외로 농업국가에서도 일어난다. Brazil을 예로 들면, Brazil은 세계 최대 규모의 농업국가다. 소수의 귀족들이 토지를 차지하여 돈이 없는 무토지 농민들은 굶주림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아이들을 포함해 심지어 어른들까지 기아에 시달리는 문제가 생기자 이들은 모두 굶어 죽을 수밖에 없다. Brazil과 같은 경우는 올바르지 못한 부의 분배, 결론적으로 정치적인 문제가 크게 자리 잡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Brazil 이외에도 많은 중남미 국가들이 정치적인 문제로 기아문제에 시달린다(불합리한 경제제도). 또 다른 기아의 원인은 Civil War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Somalia 같은 케이스를 보면 1990년도부터 Civil War가 지속되어 150만 명 그 이상의 Refugee들이 생겨날 뿐이고, 400만 명 이상의 Hunger들이 생겨난다. Somalia의 정부는 Civil War로 식량문제에 의해 배급되는 물자들을 다시 시장에 되팔아 돈으로 환산한 다음, 본인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Civil War로 여자들과 아이들이 가장 피해를 많이 입는다. 여자들은 전쟁으로 의해 강간되어 원치 않는 아이를 낳고, 아이들은 아버지가 없는 가정에서 살아갈뿐더러 먹을 식량도 없으니 단순 내전문제라고 볼 순 없다. 


2. 세상은 기아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일까?





기아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나라들은 힘을 쓰고 있다. 세계 약 60개국이 UN 구호단체에 등록되어 있으며 매년 3조 이상의 자금과 370만 톤 이상의 식량을 기아 해결을 위해 지원하고 있다. 식량 원조 기구 (FAO: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 of the United Nation)에서는 더 나은 방법을 통해 助에 대해 더 나은 program을 만들거나, 모든 나라가 하나의 program을 가지지 않고 그 나라에 맞는 program을 개설해서 助를 해야 한다. 나라가 성장을 하기 위해선 개혁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더 나은 지도자를 선출하기 보다는 국가에 더 나은 Education을 도입하여 국가의 Level을 높이는 개혁을 통해 부족하지 않은 Support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기아가 지속되는 국가는 주로 식민지나 내전으로 인해 인프라가 없는 국가이다. 그래서 생산성은 저하되고 운송과 계획생산은 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선진국은 이 국가들에 인프라를 건설하여 생산성을 높여야만 한다. 지금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우리 모두가 시간을 들여 노력하면 그 결실을 맺을 것이다. 매 시간마다 수십 명씩 죽어가는 아이들을 보며 선진국들이 더 힘을 써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Ⅲ.굶주림으로 인해 일어나는 일

제대로 된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해 몸이 약해진 아이들은 쉽사리 병에 걸리기 마련이다. 면역력이 발달되지 못하여 바이러스는 쉽게 침투할 것이고,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받지 못하면 안타깝게 세상을 떠날 것이다. 또, 먹을 것들을 찾아 다른 국가로 이동하는 사람들도 많다. 빈곤의 고통에서부터 벗어나고자 Boundary를 넘다가 잡히는 경우도 많다. 과거 1800년대에 영국의 아일랜드 섬에서 대규모의 기아가 발생했다. (Great Famine) 이로 인해 많은 아일랜드인들은 미국으로 이주해갔다. 이로 인해 현재 미국에 아일랜드 출신의 사람들이 많은 것이다. 아프리카에서는 에이즈가 유행한다. 에이즈 때문은 아니지만, 아프리카의 환경 때문에 아이는 산모의 배에서 나오자마자 병균에 노출된다. 이러한 환경에서 재대로 먹지도 못하고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아이들은 30초마다 한 명씩 죽는다.


1. 기아에게 생겨나는 병





기아들에게 흔히 일어나는 병은 왼쪽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배가 팽창한다. 병명은 ‘Kwashiorkor’. It means ‘Bloated Stomach’. Kwashiorkor가 발생하는 주된 이유는 Carbohydrates만 섭취하기 때문이다. Protein과 함께 섭취하여 몸 내부에서 Balance를 맞춰줘야 하는데 이 균형이 깨져 배에 Gas가 차게 된다. 인간의 몸에 필요한 3가지 요소 중 가장 중요한 Protein은 세포를 형성한다. Protein이 있어야 몸에 살이 만들어질 수 있고 근육이 발달한다. 두 번째는 Glucose이다. Glucose는 세포의 먹이가 되어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세 번째는 Vitamin이다. Vitamin은 세포 활동을 돕는다. Carbohydrates나 Lipid, Protein처럼 에너지를 만들어내진 못하지만 몸의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난한 국가에서 Protein을 찾기 힘들다. 이들은 생사를 유지하기 위해 소량의 밥만이 그들의 하루 식사이다. 건장한 성인은 보통 수분섭취만 하고도 적어도 2개월 이상은 버틸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은 수분섭취조자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은 상태이다. 인간이 매년 생산하는 식량은 전 세계 인구 77억 명이 2끼를 먹고도 남을 양이다. 전 세계 인구의 12%가 기아이지만 정작 이들이 먹을 음식이 없다는 것은 말이 될 수 없다. 그 이유는 인간의 욕심에 있다. 인간이 먹어야할 음식이 육류를 생산해내기 위하여 소나 돼지에게 간다. 그리고 식량을 판매하는 이들은 싼 값에 식량을 만들어내지만, 이익을 팽기기 위하여 더 비싼 값에 판매하곤 한다. 그러기에 가난한 국가에서는 식량을 살 수도 없다. 




2. 가난은 불평등?



가난에 대하여 보편적으로 사람들이 무시하고 숨기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는다. 지구엔 생각보다 많은 빈곤층이 살고 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전 세계 인구의 12%가 기아라는 사실은 감출 수 없는 사실이다. 세계에서 강대국이라고 불리는 미국마저 기아에 대한 심각한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미국은 정치와 경제 부분에서 뛰어난 나라에 속한다. 그러나 요즘 경제적인 계급이 나뉘는 상황에서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경제적 선진국인 미국에서도 돈이 많지 않은 가정에서는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한다. 수준 높은 교육을 받지 못하면 좋은 일자리를 구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자연히 빈곤층들은 계속해서 가난 속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 미국 사회는 이들에게 혜택을 주는 제도가 없기 때문에 빈곤층은 가난이라는 이름표를 때기 어렵다. 미국의 개인소득을 보면 상위 계층은 꾸준히 상승하는 반면 빈곤층의 소득은 상위 계층의 소득에 비해 현저히 낮다. 이들 사이에 소득 차이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이 차에는 권력적인 문제가 얽혀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도 사원을 고용할 때, “가난한 이들은 공부를 못하니 실력이 월등히 떨어져있을 것이다”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기에 더더욱 빈곤층은 취업에 어려움을 갖는다. 그러므로 미국에선 이 System이 계선되지 않으면 가난이라는 문제는 해결될 수가 없을 것이다. 




Ⅳ.Conclusion

지구에는 꽤나 많은 수의 기아가 존재한다. 먼 과거에서부터 현재진행형인 이 문제는 앞으로 우리 미래에서 반드시 풀어내야한다. 비록 단기간에 문제를 해결해내긴 어려울 것이다. 지금보다 도울 수 있는 더 많은 국가가 개입하여 내전을 중단하고 아이들에게 삶의 터전과 식량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배급해야한다. 그리고 교육기관을 현재보다 더 많이 건립하고 지속적으로 앞으로 성장해 나아갈 아이들에게 교육을 주입한다면 분명히 ‘빈곤‘과 ’기아‘라는 단어는 없어질 것이다. 기아는 단순한 사회의 책임이 아니다. 우리가 마음가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UNICEF(United Nations International Children’s Emergency Fund)에 후원을 하는 추세이다. 그만큼 세계인들은 기아에 대해 관심과 궁금증을 가져야한다. 이상으로 본 Essay를 마무리한다. 

제목 등록일
etc 이것이 진정한 시험이고 실력입니다... 2024-03-26
etc 2024.3.19.화. 암기자료 2024-03-20
etc ESI 암기자료.. 다 같이 암기해봐요~ 2023-11-21
etc 2023.09.6.수. 전체진도 ESI Special Course 001 - Elementary ,Middl… 2023-09-07
etc 2023.5.9.목. 초등생들 계획표 2023-05-17
etc 2023년 4월 Essay 박재영 2023-05-04
etc 2023년 3월 에세이 박재영 2023-04-08
etc 2023.2.7.화. 건강&성교육 2023-02-26
etc 허지원 6월 Essay 2022-07-04
etc 5월 Essay 2022-06-19
etc 5월 Essay 이재현 2022-06-13
etc 5월 Essay 이재현 2022-06-13
etc 김무영 5월 essay 2022-06-13
etc Richard S. May Essay 2022-06-13
etc 허지원 5월 Essay 2022-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