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navigate_next  열린 강의  navigate_next  선생님 편지

선생님 편지

 

2022. 4.10. 일. 새학기 새학년을 맞으며....Rosie

안녕하세요...
에른스트 교사 로지입니다..
먼길 다녀가시느라 고생하셨지요...
오늘은 아이들과 휴식을 취하시며 그간 못 나눈 시간 즐겁게 보내시리라 생각합니다...

새학기가 되고 아이들과 생활하며 느낀 점을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너무 심각하지도 너무 가볍지도 않게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다보면 늘 교육하는 일임에도 소소한 문제들이 생겨나기 마련입니다.. 더구나 새 학기 새 친구들 속에 서로 다른 환경에 있던 친구들이 합류하여 생활하다 보니 말이지요...

저희 학교는 20명 정도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전인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형제자매와 다름없습니다.. 부모님들보다도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밥을 먹고 잠을 자니까요... 사소한 것 하나 아이들이 제 눈 밖에서 움직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일이 부모님께 다 이야기 드리지 못 할 때도 있을 것입니다.. 제가 모르는 일이 일어날 땐 꼭 저에게 알려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아이들 대부분이 옳고 그른 것의 분별은 비교적 잘하고 있으나 행동으로의 실천이 아직은 잘 안되고 있습니다.. 나도 잘못하면서 나 외의 사람들의 잘못된 행동들은 잘 지적을 하고 동생들을 혼내는 부분에 있어서는 자기는 잘못하지 않는 사람처럼 혼을 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더 철저히 잡아나가려고 합니다..

아이들간 욕을하고 몸에 손을 대는 행동들이 간혹 보여 지고 있어서 이번 가정학습 기간에 자녀와 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보시길 부탁드립니다...

몸에 손을 대는 행위는 어떠한 이유에서건 있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또, 축구공이나 배구공으로 내가 찬 공이 상대가 맞아 아파하고 있음에도 킬킬대고 웃고 있거나 사과를 하지 못합니다..
혹여나 내가 책임 질 일이 생겨날 까봐서 이겠지요...
얼굴에 상처가 생겼음에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니니 괜찮은지 조차도 물어보지 않고 모른척하는 일이라든지, 되려 자기가 화를 낸다거나 하는 일들이 종종 일어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기본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다음이 학교이고 그래야 아이들이 가정에서건 학교에서건 한목소리가나서 더 빨리 교육이 이루어 질것입니다.. 학교에 보냈으니 학교에서 알아서 하겠지 란 생각은 위험합니다..
아이들은 부모님 역할이 매우 큽니다.. 내가 이해 받기 위해선 상대도 이해해줘야 합니다.
서로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그런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부모님들께서도 아이들과 이런 예의 적인 것들에 관해서 계속 소통을 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에른스트의 모든 수업엔 인문학이 함께 합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늘 사랑해라 공부해라 딱 이두가지입니다...
매 수업시간 하시는 말씀임에도 이렇게 서로 간 욕을 하고 몸에 손을 대는 행동이 멈추어지지 않는 것에 대해 너무도 속상해 하시니 이게 단순히 학교 교육만으로는 안 되는 일이란걸 너무도 절감을 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꼭 함께 해주셔야 합니다..

아이들이 다치는 일은 아무리 조심해도 가정이든 어디에서든 생길 수 있고 친 형제간에도 다툼은 언제든 생길 수 있는 일입니다..
일어난 일을 너무 키울 필요도 없지만 너무 가벼이 할 일은 아닙니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서로가 가해자도 되고 피해자도 될 수 있는 일이니 서로 이해하는 마음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번 잘못한일은 다시 잘못하지 않도록 선생님들과 부모님이 함께 역할을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에른스트라는 학교의 교육이 좋아 같은 마음으로 한 울타리 안에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저런 일로 당황스러운 일들이 발생되어도 우리가 이성적으로 아이들을 대하여 옳은 일을 하면 칭찬해주고 옳지 않은 일은 당연히 혼이 나야 한다는 그 인식을 정확히 심어주며 우리 학생 한명 한명이 어리건 나이가 많건 하나의 인격체로서 서로가 존중 받고 존중해야만 할 것입니다..
동생이라는 이유로 무조건 심부름을 해야 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내가 좋아 하는 사람이 아주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심부름을 시킨다면 그 이상도 하고 싶어지는 것이 사람입니다..

우리 모두가 서로 알아가는 과정을 가지고 이해하는 마음을 서로 내어 정말 행복하고 멋진 에른스트 가족이 되어 봅시다.

****한 가지 부탁드리자면 가정학습기간동안 학교 수업 관련 공부도 좋지만 필수로 책을 많이 읽게 해주세요...